Press enter to see results or esc to cancel.

25년 경력의 퀘백 투자자가 본 성공한 창업자들의 공통점

image

 

퀘백의 투자자 필립 르 블랑(Phillipe Le Blanc) 씨는 벤처 투자 업계에서의 지난 25년간 만난 수많은 기업들을 보아왔다고 합니다. 성공과 실패로 갈리는 이 치열한 결투판에서 성공의 영광을 맛본 창업자들은 눈에 띄는 공통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는 서두에 자신의 경험을 통한 주관적인 의견이기에 성공한 창업자들을 일반화하는 것이 될 수 있다며 투자자다운 신중함을 내비칩니다. 그럼 퀘백의 잔뼈 굵은 투자자가 짧지 않은 세월 동안 관찰해온 성공한 투자자들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활동적인 성향

제가 봐온 창업자들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활동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한 이상 어떻게 그렇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서부터 회사 설립, 고객 유치, 자금조달까지 일이 끊이지 않습니다.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지경이죠.

 

 

빠른 의사결정

또한 창업자는 쉴새 없이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중장기적으로 회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만한 전략적 의사결정에서부터 회사의 문화를 형성해가는 자잘한 결정사항들이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죠. 대부분의 경우 창업자들은 이런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정확한 정보를 다 검토하는 것은 사치인 것이죠.

 

 

타고난 장사꾼

창업자의 성공은 또한 큰 부분 창업자의 영업 및 판매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창업자는 본질적으로 고객과 직원들, 투자자들과 채권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의 제품이나 비전을 파는 장사꾼이나 다름없습니다. 타고난 영업 능력은 곧 성공을 의미하고, 이 능력을 많이 갖출수록 창업자는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끈기

성공한 창업자들에게는 공통적으로 고집과 집념에 가까운 끈기가 있습니다.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보통 큰 리스크를 감당하는 일이며, 창업자들은 이러한 사업에 한번 뛰어든 이상 성공을 일궈내기 위해 모든 것을 다 합니다. 창업자는 회사의 비전에 확신하며, 이 비전을 추구하기 위한 모든 노력이 합당하다고 굳게 믿습니다. 반대로 의심과 망설임에 시간을 보내는 창업자는 실패를 자초하죠.

 

 

몰두

성공한 창업자는 자기 회사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습니다. 회사에 영향을 미치거나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라면, 그 밖에 다른 것은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일에 대해 알고 있으며 대부분의 결정사항에 개입하죠. 문제가 하나라도 생길 경우 즉각적으로 대처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회사의 모든 역할에 있어 전문가가 아닐지라도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성공한 창업자들에게서 관찰한 요소들을 꼽아보았습니다. 이런 특성들 때문에 성공한 창업자들은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영웅의 대접을 받는 것입니다. 진정한 창업자들은 특별하고 다른 사람들이죠. 이런 사람들이 있기에 끊임없이 경제가 돌아가고 새로운 가치와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입니다.

 

참고 :

http://www.lesaffaires.com/blogues/philippe-leblanc/un-bon-entrepreneur-fait-il-un-bon-investisseur/597211

http://www.lesaffaires.com/blogues/philippe-leblanc/eviter-les-erreurs-couteuses/599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