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ee results or esc to cancel.

[스타트업] 투자은행 GP 불하운드가 내다 본 2018년 테크 전망

 

*해당 글은 번역 글로,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www.businessinsider.fr/predictions-tech-gp-bullhound-2018#10-la-realite-augmentee

 

글쓴이 : 치사토 고야(Chisato Goya)

GP 불하운드의 2018년 테크 전망

 

투자은행 GP 불하운드(GP Bullhound)가 최근 2018년의 테크 전망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는 최근 몇 년 동안의 기술 분야 투자 동향을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GP 불하운드는 보고서의 서론에서 작년에 발표한 동일 보고서의 10가지 전망 중 e스포츠의 성장과 유럽 테크 기업들의 선전을 포함한 7가지가 들어맞았으며, 증강/가상현실에 대한 전망을 포함한 3가지는 시기상조였다고 밝혔다.

 

REUTERS/Pavel Rebrov

 

1. 기계번역을 위한 머신 러닝

GP 불하운드는 2018년에는 전세계 10억 명 이상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헤드폰을 통해 자동번역 기술을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 분야에서 주목할만한 세 주역으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범용 통역기(Universal translator)”를 장착한 이어폰인 구글의 픽셀 버드(Pixel Buds), 브라기의 스마트 이어폰 대쉬 프로(Dash pro), 웨이버리 랩스의 동시통역 헤드폰 파일럿(Pilot)이 있다.

REUTERS/Stephen Lam

 

 

2. 이메일의 종말

Flickr.com/WOCinTech Chat

전통적인 업무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이메일은 슬랙(Slack)이나 메신저(Messenger)와 같은 툴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GP 불하운드는 2018년 미국에서 업무 이메일의 양이 계속해서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아사나(Asana)와 트렐로(Trello)와 같은 다양한 프로세스 관리를 가능케 하는 협업 툴 역시 이메일 사용량을 줄일 것이라고 한다.

 

 

3. 제4차 산업혁명

Robots
REUTERS/Issei Kato

로봇화 및 인공지능은 계속해서 산업 환경을 혁신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술들은 2018년 점점 더 확산되어 품질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한다.

GP 불하운드는 또한 분석 대상 산업의 절반 이상이 생산 설비 자동화에 이미 1억 달러 이상 투자했다고 밝혔다.

 

 

4. 응용 프로그램 제품군의 선전

Facebook/Salesforce

디지털화의 물결이 순조롭게 이어지는 가운데 기업들은 계속해서 응용 프로그램 제품군을 소비하고 있으며, 이는 해당 분야 리더들의 경쟁을 자극하고 있다.

한때 IBM,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SAP가 이 영역의 유일한 주역들이었다면, 시장이 세분화되며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2018년을 비롯하여 향후 몇 년 간 더욱 심화될 것이다.

GP 불하운드는 해당 시장의 승자가 될 플레이어들은 전략적 인수합병을 통해 입지를 굳혀갈 것으로 전망한다. 시스코(Cisco)의 재스퍼(Jasper) 인수,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스틸브릭(Steelbrick) 인수, 훗스위트(Hootsuite)의 애드에스프레소(AdEspresso) 인수의 경우 처럼 말이다.

 

 

5. 원격 근로의 확산

Airport, voyage
REUTERS/Brendan McDermid

주요 테크 도시의 물가가 해를 거듭하며 치솟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세계 곳곳을 통틀어 운영을 하고 있다고 GP 불하운드가 설명한다.

일찍이 이러한 원격 근로를 채택한 기업들이 많은데, 대표적인 예로 깃허브(Github)는 설립 시절부터 네 명의 창업자가 서로 다른 도시에서 일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중국에서 TV를 앞지른 스마트폰

REUTERS/Tyrone Siu

중국 내에서 스마트폰 가격 하락과 중산층의 확대로  스마트폰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GP 불하운드는 2017년 중국인들이 TV 시청에는 158분을, 스마트폰 사용에는 133분을 보냈던 반면, 2018년에는 TV를 시청하는 시간 만큼 스마트폰 사용에도 비슷한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향후에는 스마트폰이 TV를 누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하여 2017년 싱글데이 알리바바의 매출에 대한 분석을 눈여겨볼만하다. 253억 달러의 매출 중 90%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 진 것이다.

 

 

7. 사이버 보안

Flickr

스마트폰과 사물인터넷을 통해 그 어느 때 보다 소비자들이 연결되고 노출되어 있는 이 시기, 사람들은 사이버 공격에 대한 개인 차원의 보안 수단에 관심이 높다.

GP 불하운드에 따르면 오늘날 두 명 중 한 명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고 한다.

 

 

8. 정부의 주시를 받는 거대 소셜 네트워크

Mark Zuckerberg, CEO de Facebook. Adnan Abidi/Reuters

2017 미국 대선 이후 페이스북은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에 영향을 미쳤다는 비난을 받았다. 이러한 결과가 있기까지 선거 캠페인에 페이스북이 이용되었며, 러시아 정부와 관련 있는 몇몇 세력이 이를 통해 가짜 뉴스를 퍼뜨려 선거 결과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는 중립적인 플랫폼인가 아니면 컨텐츠에 개입하고 검열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가? 이러한 문제는 2018년을 비롯하여 향후에도 계속해서 제기될 것이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들이 직접 컨텐츠를 생산하기도 하는 만큼 이는 복잡한 문제이다.

GP 불하운드에 따르면 소셜 네트워크 기업과 정부가 협력하여 정치 관련 컨텐츠의 디지털 확산을 검열하기 위한 쪽으로 판세가 기울어질 것이라고 한다.

 

 

9. 블록체인과 ICO의 급부상

Bitcoin, Blockchain
Flickr.com/BTC Keychain

블록체인에 막대한 투자금이 몰리자 규제자들이 발동하기 시작했다. GP 불하운드는 각 규제 당국이 2018년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정부가 ICO 시장의 초기 탈세자들을 지목한 가운데 프랑스는 이 주제와 관련한 위원회를 발족하였다.

 

 

10. 증강현실

스냅챗 속 쿤스(Koons)의 작품. Business Insider.

마크 주커버그는 최근 “스마트폰이 증강현실의 첫번째 대중 플랫폼이 될 것”이라 선언하였다. 또한 스마트 안경 및 콘택트렌즈는 그 후 몇 년이 지난 뒤에야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단언하였다.

2018년에는 아이폰 X와 같은 증강현실 기술을 위해 고안된 스마트폰을 더욱 많이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