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ee results or esc to cancel.

[스타트업] 너무 많은 일에 짓눌려 사는 창업자를 위한 조언 6가지

 

스타트업 창업자들은 안 그래도 빠듯한 시간에 자금적 여유가 부족하여 회사의 모든 일들을 가리지 않고 도맡아 하게 됩니다. 자칫 시간관리를 잘 하지 못한다면 이 모든 것들이 순차적으로 해결되지 못해 밀려버리고 엉망진창이 되어버릴 수 있죠. 많은 전문가들이 열정에 너무 불타오르는 나머지 시간과 에너지를 잘 안배하지 못하고 닥치는 대로 과로를 하다가는 목적에 다다르기 전 번아웃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스타트업의 넘쳐나는 일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이 길고 긴 여정을 헤쳐나갈 수 있을까요? 프랑스의 창업자이자 사진가인 라파엘 듀페르튀(Raphaël Dupertuis)씨가 완벽주의 때문에 스트레스에 익사 직전까지 갔던 경험을 글로 썼습니다. 프랑스어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뒤 약간의 각색을 마치고 여러분께 전달해드립니다.

 


원문 :

https://medium.com/libreavous/6-conseils-pour-ne-pas-succomber-sous-le-stress-et-les-%C3%A9ch%C3%A9ances-6d03318f8fed

너무 많은 일에 짓눌려 사는 창업자를 위한 조언 6가지

스트레스, 지켜야 할 납기, 너무 많은 일들, 이 모든 것들을 해치우기엔 빠듯한 시간…. 당신 이야기는 아닌가요?

지나치게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인 저는 창업과 함께 야간, 주말 학업을 병행하던 시절 이 모든 활동에 따른 갖가지 데드라인과 의무들에 완전히 짓눌렸다고 느끼게 될 때가 많았습니다. 해야 하는 일들 중 그 어떤 것도 제대로 해낼 수 없을 것 같고, 넘쳐나는 스트레스에 그만 “익사”해버릴 것만 같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제가 하는 모든 활동들을 점검하고, 잘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죠. 그리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냈습니다. 이것들이 만병통치약과 같은 해결책은 아니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과 같은 상황을 이미 겪었던 사람의 조언 정도로 참고하실 수 있을 겁니다.

 

조언 1. 숨은 시간들을 활용하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보내는 시간을 과소평가하시진 않나요? 당신이 매일 지하철 안에서 한 시간씩 보낸다면 일주일이면 다섯 시간이 되죠. 넷플릭스나 페이스북으로 데이터를 소진하는 대신 알차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 말입니다. 만약 직접 운전을 하신다면 그 시간에 암기해야 할 것들을 녹음하고 들으십시오.

 

조언 2. 단념하세요, 그리고 완벽이라는 것은 없다는 걸 인정하세요.

한때 저는 팀워크를 할 때 모든 것을 직접 확인하고 200% 완벽한 통제 하에 있다는 것을 확인해야 직성이 풀렸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모든 일에 그만큼의 에너지를 쏟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파레토의 법칙이라고도 알려진 80:20의 법칙을 꾸준히 적용하여 미미한 성과에 비해 너무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는 활동들을 걸러냅니다. 그 덕분에 완벽을 향한 저의 쓸데없는 강박을 알아차리고 해결할 수 있었죠.

돌이켜보니 저는 이러한 완벽주의 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던 시절, 몇몇 프로젝트에 제 에너지의 대부분을 쏟아 붓고도 않다는 이유로 그대로 덮어버리기도 했었습니다. 역설적이지 않나요?

 

조언 3. 세상으로부터 단절된 시간을 즐기세요.

일과 학업을 겸하던 4년의 시간 동안엔 자유시간이 너무 귀했던 나머지 그런 순간이 오기만 하면 최대한 만끽해야 했습니다. 지금도 저는 가족 또는 친구들을 만나거나, 숲에서 산책을 하는 등 사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긴장을 푸는 차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그런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다니거나 비행기 모드로 해두는 버릇도 들였죠. 가끔씩 스트레스를 잊고 세상과 단절된 시간을 가져보세요.

 

조언 4. 잘 주무세요.

개인적으로 잠을 잘 자는 것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매 일요일 일찍 잠자리에 들어 활기로 충전된 한 주를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일주일 동안 지속될 수면부족으로 월요일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끔찍한 것이 있을까요.

당신에게 이상적인 수면시간을 알아보고 그것을 지키려고 해보십시오.

 

조언 5. 잘 짜인 일과대로 생활하세요.

모든 활동들을 분류하고 불필요한 일을 제외하여 중요한 것만 남기다 보면 매번 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더욱 생산적이게 됩니다.

저는 매일 아침과 저녁에 해야 할 루틴들을 정해놓으면서 하루를 효율적이고 스트레스 없이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침을 먹고 명상을 한 뒤 약간의 독서를 하는 등의 일들 말이죠. 허겁지겁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최악이죠.

 

조언 6. 비생산적인 일엔 사람을 쓰세요.

이제 다른 사람들을 믿으십시오. 다른 사람을 신뢰하면 당시는 보다 이해심 있고 관용적이어질 것입니다. 모든 일이 당신의 통제 하에 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에 더욱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다른 사람이 할 수 있으면서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 있다면 위임하십시오. 보다 생산적인 다른 일들에 비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에 사람을 쓰는 것은 전혀 흉이 아닙니다.